본문 바로가기
  • 모든 성도가 가야 할 완전의 길
말씀의 향연

성도의 교제

by Andrew Y Lee 2017. 4. 9.

제목 : 성도의 교제 (요한일서 1:1-10)

 

 

교회의 기능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교회는 예배하는 곳입니다. 우리는 교회에 모여 예배시간을 통해 하나님 앞에 찬양과 경배를 올려드립니다.(예배)

 

또한, 교회는 영적인 어머니 같은 역할을 함으로써 하나님의 자녀들을 출생시키고 양육합니다.(전도)

그리고, 교회 안에서 우리는 각자 받은 달란트를 따라서 봉사하며 서로 섬깁니다.(봉사)

마지막으로 교회의 기능 중 하나로 성도들 간의 교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교제)

교제의 달 9월을 맞이하여 이번 설교를 통해 살펴볼 교회의 기능은 바로 이 ‘성도의 교제’라고 하는 것입니다.

 

 


1. 교제의 이유 


모든 모임에는 목적이 있습니다.

성도들의 모임이라고 하는 교회 또한 그 모임의 목적이 있습니다. 그 목적은 바로 구원받아 천국 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예배드리고, 전도하고, 봉사하는 것은 모두 그것을 위한 것입니다. 그런 우리가 천국 가기 위하여 반드시 거치는 곳은 광야입니다.

 

광야는 성경의 많은 장면 속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수많은 원수 마귀가 우리의 믿음을 빼앗으려고 진을 치고 있는 장소입니다. 이런 거친 광야를 지나는 가운데에 연약한 우리는 넘어지고 쓰러질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성도들은 서로 위로하며, 권면하고, 도와주고, 서로 사랑함으로 힘이 되어서 같은 길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성도들 간의 교제의 이유입니다. 우리가 이런 교제를 하기 위해선 서로서로가 하나님의 자녀 된 지체 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교제의 순서


교회 안에서의 모든 사귐에는 이루어야할 순서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먼저 있어야할 것은 하나님, 그리고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과의 교통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사람이 가졌다고 생각하는 속성들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시며 우리와의 인격적인 교제를 원하시는 분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우리에게 보혜사를 주시고 그것이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 있게 하리라고 하셨습니다.(요14:16)

 

이것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의 사귐에서는 찾을 수 없는 영원한 교제입니다. 우리가 이 성령을 받아서 그 분과 교제하면 이 것이 또한 곧 성도들 간의 교제로 확산되어집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사귐을 이룬 사람, 즉 의인을 통하여 크게 역사하십니다.(약5:16-18)

 

 


3. 교제의 방법


교제가 이루어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은 공통점을 가지는 것입니다.

교회의 성도들 간의 영적인 교제를 이루기 위해선 우리 모두가 빛 가운데 행한다는 데에 그 공통점을 가져야만 합니다.

 

우리가 이 빛 가운데 행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과의 교제, 그리고 성도의 교제를 이룰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 우상은 함께 섬길 수 없고, 빛과 어둠에는 사귐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고후6:14-18)

 

우리는 세상 친구와의 사귐을 가질 때도 친구가 좋아하는 대로 대접함으로 가까워집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맺는 성령의 열매를 통하여 대접받기를 원하십니다. 이 빛 된 열매를 맺지 않고는 하나님과의 교제를 이룰 수 없습니다.
 

말씀을 통해 살펴본 대로 우리는 서로 빛 가운데 행하여 성령님과 교제하고 앞서간 믿음의 선진들과, 또 지금 현재 같이 천국을 향하여 나아가고 있는 성도들과 교제하여 함께 천국에 들어가기까지 서로 위로하고, 도와주고, 권면하고, 사랑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말씀의 향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념비적인 사람이 되자   (0) 2017.04.09
처음들은 소식  (0) 2017.04.09
영생  (0) 2017.04.09
하게 하시되  (0) 2017.04.09
믿음의 유익  (0) 2017.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