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유익” (막 4:35-41)
8월은 수련의 달입니다. 교회 기관마다 8우러 중에 수련회 일정이 있습니다. 교단적으로도 사경회 이후 매주 수련회 일정이 있습니다.
수련회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심신을 단련하는 것입니다. 육체의 연습도 유익이 있지만 거기에 경건의 연습을 더하는 것입니다. 결국 그것은 믿음을 더하자는 것입니다.
누가복음12장에 한부자의 비유가 잇습니다. 소출이 많아 창고를 늘려 짓고 편하게 살기를 원했지만, 하나님이 영혼을 거두어 가시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내용입니다. 그 비유의 결론은 하나님에 대하여 부요치 못한 자는 이런 어리석은 부자와 같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다는 것은 영적인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계시록에 나타난 라오디게아교회의 목회자는 세상 적으로는 부자였고, 세상 기준의 성공한 목회자였지만 주님은 가난하고 가련하다고 책망하셨고, 서머나 교회의 목회자는 가난하고 연단 중이었지만, 주님은 실상은 그가 부요한 자라고 하셨습니다. 그 기준은 연단 받은 믿음이었습니다.
제자들은 주님에게 믿음을 달라고 기도했고, 귀신들린 아들을 둔 아버지도 믿음을 더해달라고 간구했습니다. 본문에 주님은 아직도 믿음이 없다고 책망하십니다.
그 믿음이 무엇이 그렇게 유익하기에 주님은 믿음을 주시기를 원하고 제자들은 그 믿음을 받기를 원했을까요?
1. 믿음의 결국은 영혼구원이라고 성경은 말합니다.
우리의 인생의 모든 불행과 고통은 죄 때문입니다. 이 죄 문제와 고통과 불행을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는 해결할 길이 없습니다.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를 지심으로 구원의 은총을 다 준비하셨습니다. 그것을 성경은 십자가의 도라고 말합니다.
2. 딤후 4:7-8에 믿음을 지키면 상을 받고 면류관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천국은 상급으로 만들어지는 나라입니다. 우리가 이 땅을 살면서 얼마나 많은 상을 쌓았는가에 따라 천국의 우리의 주택과 면류관과 세마포와 우리의 모든 천국적인 환경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히 11:6에 하나님은 상주시는 하나님이시고 그것을 믿어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다고 하셨습니다.
3. 벧전1:5에 믿음이 있으면 보호하심을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택정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을 가지고 나가면 천국에 도달할 때 까지 우리를 절대적으로 보호하시고 지켜주시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우리를 보호하시는 것입니다.
4. 요일 5:4에 세상을 이기는 것이 믿음이라고 하셨습니다.
세상이 무엇입니까? 세상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 아니고, 잠시 지나가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세상은 우리의 싸움의 대상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믿음을 가지고 싸워 이겨야만 합니다.
5. 끝으로 약 5:15에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한다고 하셨습니다.
12해를 혈루병을 앓던 여인도 믿음으로 치료받았습니다. 백부장의 믿음이 하인의 병을 고쳤습니다. 중풍병자는 친구들의 믿음으로 치료받았습니다. 가나안 여인의 귀신들린 딸도 믿음으로 치료를 받았습니다.
믿음 얻기를 힘써야합니다. 크레디 카드보다 더 귀한 것이 믿음입니다. 세상 것에 아무리 부요해도 영원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믿음은 현세에도 내세에도 전천후로 유익한 것입니다. 본문가운데 믿음이 없음을 책망하십니다. 이것은 우리를 향하신 주님을 질타이십니다.
오늘 본문의 그날은 7가지 천국비유를 들은 날입니다. 말씀이 임하면 믿음 갖게 하시려는 훈련이 따라오는 것입니다. 배안에는 예수님이 계시고, 그 분의 한마디 말씀이 여러분의 환경의 풍파와 바람을 잔잔하고 고요하게 하실 것입니다. 믿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