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께서는 왜 어떤 영혼을 더 사랑하시며, 또 어째서 모든 영혼에게 똑같이 은총을 주시지 않는가를
저는 오랫동안 이상히 생각하였고 예컨대 성 바오로나 성 아우구스티노 같이 당신을 거역했던 성인들에게
특별한 은혜를 후히 베푸시고, 말하자면 당신 은혜를 받도록 강요하신 것을 보고 저는 적이 놀랐습니다.
또한 저는 성인전을 읽다가 예수께서 이 영혼들을 날 때부터 마지막 숨질 때까지 귀여워하시어,
당신에게 오는 데 장애가 되는 것이란 모두 치워 주시고 성세 때 받은 옷의 찬란한 광채가 흐려지지 않도록
무한한 은총으로 인도하셨는데, 그 반면에 가령 불쌍한 야만인들 중에는 하느님의 이름조차 들어 보지도 못한 채
죽는 이가 왜 그렇게도 많은가 이상히 생각하였습니다... 예수께서는 이 신비를 제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분은 제 눈앞에 자연이란 책을 펴주셨고, 저는 그분이 조성하신 모든 꽃이 아름답다는 것과 장미의 화려함이며
백합화의 결백함으로 인해서 작은 오랑캐꽃의 향 기나 들국화의 순박한 매력이 없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만일 작은 꽃들이 모두 장미가 되려 한다면, 자연은 그 봄단장을 잃어버리고 그들은 이미 갖가지의
작은 꽃으로 꾸며지지는 못하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예수님의 정원같이 영혼의 세계도 이런 것입니다.
그분은 백합화나 장미꽃에 견줄 수 있는 큰 성인들을 창조하고자 하신 한편, 작은 성인들도 창조하셨으니
그들은 들국화나 오랑캐꽃처럼 하느님께서 발밑을 내려다보실 적에 그분의 눈을 즐겁게 해드리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입니다.
완덕이란 하느님의 성의를 행하는 데, 즉 그분이 우리에게 바라시는 대로 되는 데 있는 것입니다.
(성녀 소화데레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