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결점에 대하여
-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고칠 수 없는 것이 있으며, 하나님께서 그것을 바로잡으실 때까지 끈기 있게 참아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그대가 받아야 할 시험과 인내에 훨씬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하라. 이러한 시험과 인내가 없다면 선행이라는 선행은 모두 보잘것없는 것이 되고 만다.
●어떠한 곤경을 당하여도, 하나님께서 도와 주셔서 그것을 거뜬히 견디어 낼 수 있게 해 주십사 하고 기도하라.(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 마 6 : 13 /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소서 -- 눅 11 : 4) - 어떤 사람이 한두 번 훈계를 받고도 말을 듣지 않는다고 해서, 그 사람과 언쟁을 벌이지 말라. 그 대신 모든 사정을 하나님께 말씀드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고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 마 6 : 10), 주의 이름이 모든 종들의 입에서 찬양되도록 하라. 이는 하나님만이 악을 선으로 바꾸실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결점과 약점이 어떤 것이든 그것을 참도록 노력하라. 그대도 역시 수많은 결점을 지니고 있으며, 다른 사람이 그런 결점을 참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규모없는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안위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오래 참으라. -- 살전 5 : 14 /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들어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 하라. -- 갈 6 : 1)
●그대 자신조차도 그대 뜻대로 고치지 못하면서 어찌 남이 그대의 뜻대로 되어지기를 바랄 수 있겠는가?
●우리는 곧잘 다른 사람이 완전 무결하기를 바라면서 자기 자신의 결점은 조금도 고치려 들지 않는다. - 우리는 억지로 남을 올바르게 계도(啓道)하려 들면서도 자기 자신을 올바르게 계도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방자한 행위를 불쾌히 여긴다. 또 한편으로 우리는 자신의 욕구 불만을 용납하지 않으려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엄격한 법(法)으로 다스리고자 하면서, 자기 자신은 절대로 그런 법에 구속당하지 않으려 한다.
●이로써 확실해진 사실은, 우리 인간이 자기와 똑같은 수준에서 이웃을 대하는 데에 얼마나 인색한가이다.
●사람이 모두 완전 무결하다면, 우리가 하나님을 대신하여 이웃 때문에 괴로와해야 할 까닭이 어디 있겠는가? -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다른 사람의 짐을 지는 법을 배우라고 명령하시니(너희가 짐을 서로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 갈 6 : 2) 이는 결점 없는 사람이 없고, 자기 자신의 짐이 없는 사람이 없고, 자기 자신에 대하여 만족하는 사람이 없으며, 스스로 만족할 만큼 지혜로운 사람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는 서로 참고, 서로 위로하고, 서로 도와주고, 서로 가르쳐 주고 서로 훈계하여야 한다.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규모 없는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안위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오래 참으라 -- 살전 5 : 14 /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하여 돌아보게 하셨으니 -- 고전 12 : 25)
●사람이 얼마나 큰 덕과 힘을 지녔는가는 역경을 당할 때에 가장 잘 드러난다.
●역경은 사람을 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드러내어 보여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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