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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이해하기/완전 - 성경의 중심

텔레이오스

by Andrew Y Lee 2020. 7. 23.

텔레이오스 teleios ㅡ출처 바이블렉스

 

완성한 complete, 완전한 perfect.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형용사 텔레이오스(Homer. 이래)는 텔로스에서 유래했으며,

 

 

 

(a) 희생 제물의 '온전한, 흠없는, 완전한, 충분한'(짧지 않은 인생), '최고의'(기능), 가르침에서 '완전한, 성숙한', '텔로스에 도달한', '완전에 필요한 아무 것도 결여하지 않는'.

 

(b) '실현화하는', 이 의미에서 신의 속성으로서 '강력한, 효과가 있는'.

 

(c) (동물에 대해) '충분히 자란, 완전히 성장한', (사람에 대해) '성인이 된, 성숙한',

 

(d) '헌신적인, 헌신의'를 의미하며, '최고의' 신비, '최상의' 가르침, 계시에 대해 사용되었다.

 

 

 

2. 70인역본의 용법

 

 

 

텔레이오스는 70인역본에서 약 20회 나오며, 주로 히브리어 샬렘(온전하다, 완전하다), 탐(완성한, 완전한, 건전한)의 어형들의 역어로 사용되었다. 강조점은 완전한 것, 손상되지 않은 것에 있다.

 

이 단어는 완전히 하나님께로 돌아선 심령에 대해서와 (왕상 8:61; 왕상 11:4)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속박시키는 사람에 대해(창 6:9; 참조: 신 18:13) 사용된다.

 

전체(totality )라는 사상은 또한 완전한 인구감소에 대한 언급에서와(렘 13:19) 완전한 제사가 텔레이아이로 칭해질 수 있다는 사실에서(삿 20:26; 삿 21:4) 나타난다.

 

 

 

3. 신약성경의 용법

 

 

 

텔레이오스는 신약성경에서 20회 나오며,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a) 공관복음(2회), 텔레이오스는 마 5:48에서 '도덕적 완전'이란 의미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마 19:21에서 '완전에 도달하는 것'을 나타내는 듯하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b) 바울서신(8회).

 

 

① 텔레이오스는 '성숙한, 성인이 된'이란 의미를 나타낸다. 고전 2:6; 고전 14:20; 빌3:15.

 

엡 4:13에서 교회는 성장한 성인으로 비유한다.

 

골 1:28에서 텔레이오스는 사도의 교훈들의 목표로서의 성인이다: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② 텔레이오스는 온전히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것의 의미로 2회 나온다(롬 12:2; 참조: 창6:9; 그리고 골 4:12).

 

③ 고전 13:10에서 "온전한 것"은 우리의 현세의 특징인 불완전한 모든 것이(9절) 극복되는 미래 세계를 의미한다.

 

 

 

(c) 야고보서(5회).

 

 

야고보서에서 텔레이오스는 역시 '온전한, 완전한'이라는 기본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사람은 참고 인내할 때 완전하다. 즉, 어떤 점에서도 뒤떨어지지 않는다: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약 1:4).

 

 

야고보는 자신이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약 2:8)의 뜻으로 사용한 자유의 율법을 온전하다고 본다(약 1:25). 왜냐하면 이것만이 사람을 실제로 자유케 하기 때문이다(참조: 요 8:31이하; 갈 5:13).

 

 

하나님의 은사들은 온전하다: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약 1:17).

 

 

야고보에 의하면 말로 죄를 범하지 않는 자는 온전하며 실수가 없다: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약 3:2).

 

 

 

(d) 히브리서(2회).

 

① 히 5:14에서 텔레이오스는 '장성한, 성인이 된'을 의미한다: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② 히 9:11에서 텔레이오스는 '완전한' 장막을 묘사한다: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e) 요한의 기록(1회).

 

 

요일 4:18에서 완전한 사랑은 두려움을 몰아낸다: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온전한 사랑은 두려움을 몰아내기 때문에 두려움을 느끼는 자는 이 사랑에 완전히 좌우되지 않는다.

 

 

「참고- 목표에 이르렀고 그리하여 완성되고 완전하게 된 것으로서의 텔레이오스의 의미는 목표의 완성과 실현으로서의 종말 개념과 관련된다. 온전함이 오직 종말에만 성취되는 만큼 텔레이오스도 가장 완전한 의미로 하나님과(예: 마 5:48) 그리스도(예:히 7:28)에게만 적용될 수 있다.

 

각 개인의 발달에 대한 문맥에서 텔레이오스는 성숙에 이른 사람, 곧 성년에 달한 장성한 사람에게 적용된다(특히 바울서신에서). 신약성경은 신분에 의해 실현되는 윤리적 완전의 이상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참조: G. Delling, TDNT Ⅷ 77).

 

그보다는 텔레이오스가 타밈과 샬렘이라는 구약성경의 개념들의 배경으로 고찰되고 사람의 활동에 적용될 때, 행동으로 분리되지 않는 온전함을 의미한다. 신약성경의 후기 문서들, 특히 마태복음(예: 마 19:21)과 야고보서(예: 약1:4)가 이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그러므로 텔레이오스가 사람과 윤리에 적용될 때 그 의미는 인간적 노력의 질적 종결점이 아니라 실제적인 현 생활에 나타나는 종말론적 완성의 때에 대한 이야기이다. 신약성경에서 기독교인의 생활은 관념적으로 완전을 위한 투쟁으로 설계된 것이 아니라 종말론적으로 사람에게 주어지고 약속된 완전으로 설계된 것이다.」

 

(참조: J.H.Thayer; G.Delling; R.Schip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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