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에 대한 원어해석 - 정호석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5:48) 하늘에(호 우라니오스:그 하늘들)=히)샴마임(샴:거기)+마임(물)=물들이 있는 거기,그곳) 계신(엔:안에) 아버지(호 파테르:그 아버지) 너희(휘몬) 호스(같이) 온전(텔레이오스:온전하다)=텔로스(끝,마지막,완성,목표,종착점) 하라(에세스데)=에이미(되다,이다) 직역하면 이렇습니다 ※그러므로 그 물(진리)들이 있는 거기 안에 계신 너희 그 아버지의 완성과 같이 너희도 완성이 되라 라는 말입니다 텔로스(끝,마지막,완성,목표,종착점)는 시작과 끝, 처음과 나중, 알파와 오메가,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설명하는 아랫 것(땅에 것)으로 설명하며 위엣 것(하늘의 것)으로 세우시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을 다시 말하면 문자로 주신 율법을 통하여 율법 안에 담긴 진리로 구원의 완성을 이루는 것을 온전하심(텔레이오스:온전하다) 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시작(율법)과 끝(진리), 처음과 나중, 알파와 오메가, 이른 비와 늦은 비와 같이 다 같은 다른 표현입니다 구약에서 말하는 온전하심(텔레이오스:온전하다)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1.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창6:9) 하나님과(엩 하엘로힘:그 엘로힘과) 완전한 자라(타밈 하야 베도로타우:영원한 흠없는 존재) 동행(할라크:함께 살다) ※그 하나님과의 동행을 완전한 자라 말하고 있습니다 동행(할라크)의 다른 예) 2.이것을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창5:24) 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상에 라는 단어는 원어에는 없습니다 동행하더니(할라크:함께 살다) 데려가시므로(라카흐:아내를 맞이하다,한 몸을 이루다) ※이 말씀은 에녹이 하나님과 함께 살았다는 말이며 하나님이 그와 한 몸을 이루다 라는 말은 온전한 하나, 완성의 하나인 진리로서의 완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죄와 상관 없는 자로서 살았다는 말입니다 3.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음이여(시119:1) (아쉬네 다레크 하졸킴 베토라트 아도나이:주의 법 안에서 행하는 자,길에 완전한 자) 길(행위:다레크) 완전한 자들(흠이 없는 자들:테미메)=완전한(타밈:비난 받을 것이 없는,오염되지 않은) 아도나이(주,여호와) 토라 안에서(베토라트(베(~안에)+토라트(토라의 복수형)=모세오경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법(토라트)은 던지다,가르치다 등을 뜻하는 "야다(길을 보임,방향,지침,지시)"에서 온 명사입니다 "모세오경 안에","율법 안에" 라는 말입니다 그 걸어가는 자들(하홀레킴) 완전한(타밈:비난 받을 것이 없는,오염되지 않은,순전한,갈라지지 않은) 축복들(아쉬레) 직역하면 이렇습니다 ※길이 완전한 자들,여호와의 토라 안에서 그 걸어가는 자들은 축복들이다 라는 말입니다 ★노아와 에녹 그리고 시편을 통하여 살펴봤듯이 그 하나님이 보시는 완전한 자,온전한 자는 말씀 안에 진리와의 동행을 완전한(히.타밈 헬.텔로스) 이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완전에 대한 원어해석 - 정호석 카카오스토리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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