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모든 성도가 가야 할 완전의 길
영혼의 무지개/스크랩 창고

삼각관계

by Andrew Y Lee 2013. 3. 10.

 

삼각관계(롬 11:25-32)

 

 

 

 

 

 

정삼각형의 세 각의 합은 180도로 이 세 각을 삼각의 관계라고 합니다.

보통 사람사이에서 경쟁구도로 놓인 것을 이렇게 표현하곤 하지요.

 

성경에도 다윗-요나단-사울, 탕자-아버지-맏아들의 관계와 오늘 본문의 하나님-선민이스라엘-이방인의 삼각관계가 등장합니다.

 

 

1. 하나님-이스라엘-이방인은 어떻게 삼각관계인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선민으로 택하셨으나 이들이 넘어지고 실패하고 불순종함으로 구원은 이방인에게 넘어오게 됩니다(11:25,11:12,11:17,11:30). 그러나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채워지면 다시 이스라엘이 시기를 얻어 구원이 돌아가게 되는 원리가 바로 온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계획이자 이 셋의 삼각관계입니다(11:14,10:19,11:11).

 

소망 없는 외인, 하나님도 없는 자인 이방인이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져서 이 둘이 십자가 안에서 함께 구원받는 원리입니다(엡2:11-12).

 

사도바울은 자기가 저주받아 지옥에 갈지라도 형제자매 골육친척을 사랑했던 사람이었으나(롬9:11-13), 그런 그가 이방인의 사도가 됨은 이러한 구원의 비밀을 깨달았기에 이방인의 구원의 숫자를 채우는 일에 힘썼던 것입니다.

 

선민이었으나 구원을 빼앗기고 여러 나라를 통해 짓밟히고 분노를 격발했던 이스라엘은 ‘시기 나게 할 자’를 통하여 구원의 자리를 차지하고자 한다는 사실은 이미 구약에 예언되어져 있고(롬10:9,신32:21), 이 시기심을 유발할 자가 바로 이 나라 한국이 아니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2. 이스라엘을 향한 우리의 태도

 

제자들은 예수님을 통해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을 믿었고 그 시기에 대하여 물었습니다. 부활이후 제자들은 또 다시 이스라엘이 회복될 때가 이때냐 물었지만 예수님의 대답은 그건 너희가 알바 아니고, 대신 성경을 받고 증인이 되어 사마리아 땅 끝까지 전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행1:6).

 

현재 이스라엘에서는 1991년 5천명이었던 그리스도인이 2만 명까지 확대되었고, 350개의 교회가 존재합니다.

 

상대적으로 이방인의 구원의 때가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이방인과 이스라엘의 구원의 삼각관계를 생각해볼 때 우리는,

 

첫째, 이스라엘의 동향을 예의주시해야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을 시기나게 할 누군가(이방인의 교회)가 있어야 하고,

그것은 바로 우리의 구원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반드시 기도해야 합니다.

아브라함은 육적이스라엘의 조상이자 영적조상입니다.

하나님은 그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를 축복하시고, 저주하는 자를 저주하시겠다 하셨고, 이는 지금까지도 유효한 하나님의 약속입니다(창12:1-3).

즉 그들의 회복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우리가 복 받을 길이며,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지름길입니다.

 

셋째, 한국교회 만의 영성으로 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지금 생명의 위기 속에서 예수님을 믿고 있습니다.

한국교회만의 독특한 영성으로 그들을 도와야 합니다.

 

 

3. 한국 교회를  세우신 하나님의 뜻

 

이스라엘을 시기 나게 할 민족은 바로 한국이며, 한국교회는  이스라엘을 시기 나게 할 사명을 받은 교회입니다.

 

두 증인은 대환난 때 나타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을 증거할 사명을 받은 자이고,

이외에도 이스라엘과 인류역사에 마지막에 대한 확실한 청사진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진리를 받았습니다. 확실한 증거를 받은 교회, 공동체인 만큼 인류역사의 마지막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이후로 이스라엘을 위해 기도함으로 우리와 그들의 연결된 사명을 잘 감당하고,

이방인의 구원의 문이 닫히기 전에 가족과 이웃 전도에 힘쓰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